본문 바로가기
한권서평

[리뷰]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투자전략 총정리

by 브래드(Brad) 2020. 5. 30.

 

 

 오늘 리뷰할 책 '실전퀀트투자'에서는 투자자들이 통상적으로 어떤 지표와 수익률간에 인과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가설들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것과, 또 과거에는 맞았으나 지금은 사라진 효과들에 대해서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검증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속에서 유의미한 투자전략을 찾을수도 있어, 주식초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습니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용어에 대해서는 이전에 올린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2020/05/25 - [Daily Reading] -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part.1

2020/05/26 - [Daily Reading] -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part.2

2020/05/27 - [Daily Reading] -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part.3

2020/05/28 - [Daily Reading] -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part.4

 

오늘은 책에서 다룬 모든 지표들과 수익률과의 관계에 대해 요약한 내용을 총 정리해 보았습니다.

 

투자전략 가설지표 백테스트 결과와 유의미한 투자전략 투자시뮬레이션
(대상에 적합한 기업들을 동일가중으로 17년전 1000만원으로 투자해 1년마다 교체매매시) 수익
1 흑자기업vs적자기업 1. 당기순이익이나 영업이익 기준으로 모두 흑자 기업의 주식들이 적자 기업의 주식들보다 수익률이 좋다. 하지만 매년 그런것은 아니다.
2. 단순히 전년도 영업이익이 흑자인 주식들을 동일가중으로 투자하는 방식만으로도 부자가 될 수 있다.
3.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흑자 전환형 주식들의 수익률이 가장 좋으며, 적자 지속형 주식들의 수익률이 가장 나쁘다.
4. 영업이익 기준으로 흑자 지속형 주식들의 수익률이 가장 좋으며, 적자 지속형 주식들의 수익률이 가장 나쁘다.
5. 당기순이익 기준이나 영업이익 기준이나 적자 전환형 기업의 주식들을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6,351만원
(+11.49%/연)
2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감 전제조건: 직전2개 연도 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모두 흑자인 기업대상

1. 대부분의 투자자가 매출액이 증가한 기업들의 주식수익률이 감소한 기업들의 주식수익률보다 높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결과는 반대이다.
2. 매출액이 감소한 기업의 주식은 시장에서 관심이 없다 보니 그만큼 저평가되어 있기 쉽다. 따라서 오히려 좋은 매수 기회가 된다.
3. 비슷한 이유로 매출액성장률이 높은 기업들의 주식보다 매출액성장률이 낮은 기업들의 주식수익률이 높다.
4. 매출액 대신 영업이익으로 바꿔서 테스트를 하면 유의성이 많이 떨어진다.
5. 직전년도 매출액이 감소하고 영업이익이 증가한 기업들의 주식은 수익률이 월등하다.
2억1,322만원
(+19.72%/연)
3 배당수익률 1. 전년도에 배당금을 준 기업의 주식들이 배당금을 주지 않은 기업의 주식들보다 수익률이 좋다.
2. 특히 적자이면서도 배당금을 준 기업의 주식들은 수익률이 매우 좋다.
3. 배당을 주는 주식들 안에서도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들이 배당수익률이 낮은 주식들보다 수익률이 좋다.
4. 배당을 이용한 계량투자만으로도 부자가 될 수 있다.
5. 배당금까지 고려한다면 배당주 투자의 이점은 더 강할 것이다.

1억 5,420만원
(+17.46%/연)
배당금은 제외
4 PER,PBR,PSR,PCR 1. PER,PBR,PSR,PCR 지표가 낮은 주식들이 지표가 높은 주식들보다 수익률이 좋다.
2. PER,PBR,PSR,PCR 지표만 이용해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다.
3. 이 4개 지표 중에서 어떤 지표가 가장 좋은지를 찾으려고 애쓰지 말자.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4. 특정 지표가 유용성이 떨어질 것을 대비하여 콤보 전략과 지표별 분산투자 전략을 이용하면 좋다.

전년도 당기순이익 흑자종목 중 PBR이 가장낮은 5% 종목투자시

4억 8,765만원
(+25.69%/연)
5 ROE과 ROA 1. 대다수의 투자자가 ROE, ROA가 높은 기업은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주식 상승률도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테스트 결과는 그렇지 않다.
2. 전년도 ROE, ROA가 낮은 기업의 주식수익률이 좋지 않은 이유는 적자 기업때문이다.
3. 적자 기업이 아니라면 전년도 ROE, ROA가 낮은 기업의 주식이 높은 기업의 주식보다 오히려 수익률이 좋다.
4. 역설적이게도 전년도 ROE, ROA 가 극단적으로 높은 기업의 주식수익률은 형편없다.
전년도 당기순이익 흑자종목 중 ROE가 낮은 5% 종목에 투자시

1억 587만원
(+14.89%/연)
6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 1.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률이 낮은 기업의 주식수익률이 좋이 않은 이유는 적자기업 때문이다.
2. 적자 기업이 아니라면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률이 낮은 기업의 주식을 무서워할 이유가 없다. 오히려 더 좋다
3.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률이 극단적으로 높은 기업의 주식수익률은 형편없다. 많은 투자자가 이런 기업의 주식에 관심을 갖지만 사실은 피해야할 주식이다.
4.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률이 낮은 기업의 주식에는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관심을 갖지 않는다. 하지만 해당 기업이 적자 기업이 아니라면 오히려 이런 주식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전년도 당기순이익 흑자종목 중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낮은 5% 투자시

1억 777만원
(+15.01%/연)
7 높은부채비율vs낮은부채비율 1. 많은 투자자가 부채비율이 낮은 기업을 선호하지만, 부채비율이 극단적으로 낮은 기업의 주식들은 수익률이 저조하다.
2.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의 주식도 수익률이 부진하기는 마찬가지이다.
3.부채비율이 너무 낮지도 않고 높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의 부채비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주식이 수익률이 좋다(적당한 부채비율은 과거 통계상 120% 내외이다)
4. 당기순이익이 흑자인 기업 중 부채비율이 높은 상위 30~35% 에 속해있는 기업들의 주식에 투자하면 수익률이 높다.
5. 부채비율 120% 기준으로 바로위 20종목과 바로 아래 20종목, 총 40종목에 투자하는 방법도 수익률이 괜찮다.
전년도 당기순이익 흑자종목 중 부채비율 120% 기준 상하위 각 20종목씩 투자시

1억 1,670만원
(+15.55%/연)
8 벤저민 그레이엄의 NCAV 1. 벤저민 그레이엄이 제시한 NCAV 조건은 너무 엄격해서 충족하는 주식이 많지 않다
2. 엄격한 조건 대신 단순히 NCAV 비율이 높은 상위 주식들에 투자하는 방법만으로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3. NCAV 비율이 낮은 주식이라고 무시해서는 안 된다. NCAV 비율이 매우 낮은 주식들에 투자하면 의외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4. 피해야할 주식은 NCAV 비율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어정쩡한 주식들이다.
전년도 당기순이익 흑자종목 중 NCAV비율이 가장높은 상위5% 투자시

3억 1,095만원
(+22.41%/연)
9 주가가 높은vs낮은 주식 1. 흑자 종목 중에서 현재 거래되는 주식가격이 낮은 종목이 높은 종목보다 수익률이 좋은 경향이 있다.
2. 낮은 주가의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은 수익률은 좋지만, 승률면에서 훌륭한 전략은 아니기 때문에 계량투자 전략으로 적극 추천하지는 않는다.
(책에는 수익률이 나와 있지만 유의미하지 않으므로 제시하지 않겠습니다)
10 많이오른vs하락한 주식 1. 코스피, 코스닥 종목을 테스트해보면 주가가 다른 주식들에 비해 크게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았던 중간 정도의 상승률을 보인 주식들의 수익률이 가장 좋았다. 전년도 당기순이익 흑자종목 중 1년간 주가 상승률 순위 중앙 10% 종목 투자시

9,881만원
(+14.42%/연)
11 1월효과 존재? 1. 한국주식시장에서 '1월효과'는 과거에는 존재했으나, 최근에는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2. 코스닥시장에서는 배당락일 수익률이 좋고, 그 이후 7일 동안 수익률이 좋은 현상이 있다.
-
12 명절 연휴 전후? 1. 명절 연휴 전에는 평균적인 주식시장보다 약하고, 연휴 이후에는 평균적인 주식시장보다 강한 현상이 존재한다.
2. 명절 연휴 전에 약한 현상은 코스피시장보다는 코스닥시장에서 그리고 대형주보다는 소형주에서 더 강하게 관찰된다.
3. 무조건 연휴 5거래일 전에 주식을 매도했다가 연휴 후에 매수하는 방법은 좋지 않다. 하지만 어차피 매매할 예정 주식이라면 명절 효과를 적절히 이용하면 수익률 향상에 도움이 된다.
-
13 시가베팅 vs 종가베팅 1. 일반적인 주식시장은 아침에 상승 출발한 이후 장중에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현상이 있으며 필자는 이를'갭봉효과'라고 부른다
2. '갭봉효과'는 대형주보다는 소형주에서 더 강하게 나타난다.
3. '갭봉효과'는 한국시장에서만 관찰되지 않고 세계 대다수 주식시장에서 관찰된다(중국 상해종합지수는 반대로 작동한다)
4. 되도록 오전에 매도 마인드를 갖고, 오후에는 매수 마인드를 갖는 방법으로 갭봉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
-
14 요일별 수익률? 1. 한국시장을 분석해보면 코스피지수는 수요일이 가장 강하며, 코스닥 지수도 금요일 다음으로 강한 요일이 수요일이다.
2. 수요일이 강한 현상은 비슷한 시간대에 주식시장이 열리는 아시아 시장에서 모두 관찰된다. 그 이유는 미국과 유럽시장에서는 화요일에 강한 현상이 아시아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15 월말월초 효과 1. 2013년 중반을 기점으로 한국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시장에서 거의 동시적으로 '월말월초효과'가 사라졌다 -

 책에서 검증한 지표와의 연계성은 저PER, 저PBR, 저PSR, 저PCR 전략이 가장 큰 수익률을 가져다 주면서 역사적인 승률도 상당히 높은걸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자가 경고했듯이 과거에 사실이었던 것이 반드시 미래에도 유지되지는 않을 수도 있으니, 책을 꼭 읽어보시고 저자가 주는 인사이트를 체화하시도록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책 구매추천 링크 입니다.

 

[이레미디어]실전 퀀트투자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