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Reading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part.4

by 브래드(Brad) 2020. 5. 28.

 

AM5:44~6:05, 384~442(끝)page(ebook)

2020/05/25 - [Daily Reading] - [새벽독서]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1일차

2020/05/26 - [Daily Reading] - [새벽독서]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2일차

2020/05/27 - [Daily Reading] - [새벽독서] 실전 퀀트투자(홍용찬 著) - 3일차

 

 책을 마무리 하기전 마지막으로 월말월초 효과에 대한 검증을 하는 세션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유의미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대충 넘어가려 했는데 '아차' 역시 주관적인 판단은 배제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즉, 예상과 다르게 상당히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고, 저자도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는 굉장히 흥미롭다고 이야기 합니다.

 

 월말월초 효과란 한달중 특별히 주식시장이 강한날이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요셉라코니쇼크와 세이머스미트가 1988년에 발표한 논문 <Are seasonal anomalies real? A ninety year perspective(계절적 이래 현상이 실제로 존재하는가? : 90년 관점)>에서는 매달 마지막날 부터 4일간의 누적수익률이 나머지 날들의 누적수익률보다 크게 높다는 사실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실재 저자가 한국 시장에서 백테스트를 적용해 본 결과 2012년까지는 수익의 대부분이 월말월초에 나왔고, 나머지 날들의 수익률은 오히려 (-)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2013년 9월 부터는 수익률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모습으로 월말월초 효과가 사라진 듯해 보입니다.

 

 월말월초 효과는 캘린더효과를 노린 투자방법중에서도 가장 인과관계를 유추해보기 어려운 부분이고 현재는 의미가 사라져버린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유는, 과거에 매우 강했던 현상도 어느 순간 갑자기 사라질 수 있다는 경고 차원이라고 합니다. 즉, 캘린더 효과에 대한 부분은 지속적인 백테스트를 통해 현상이 유지되고 있는지 수시로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마지막 마무리 부분에서 퀀트투자를 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인내심은 필수라는 메세지를 던집니다. 유의미해 보이던 투자전략들도 순간순간으로 확대해서 보면 매번 이기는 필승법은 아니었기 때문에 부화뇌동 하지 말고 꾸준히 투자전략을 일관되게 이어가다 보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1926년 이후 저PBR 투자 방법의 누적수익률을 분석하여 가장 길게 횡보하거나 하락한 6개 구간을 확대해보니 최장 소요된 기간이 79개월 이었습니다. 즉, 퀀트 투자 전략으로 79개월 이상만 버틸 수 있다면 부자가 될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동의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과연 사람이 자신과의 심리싸움에서 79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버틸수 있을까? 그것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지만 퀀트투자방법의 유의미한 투자전략들은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고, 각각의 전략 또는, 각 전략의 조합들도 종목선정시에 매우 도움이 될 것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퀀트투자 관련하여 다음에 읽으려는 "할수있다! 퀀트투자(강환국 著)"에서는 이런 개별투자전략들의 조합된 전략으로 매년 얼마만큼의 초과수익률(CAGR)을 얻을 수 있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공부때 기본정석에서 실력정석으로 갈아타기 전의 느낌이네요.

 

 글을 쓰고 있는 현재(6:38)기준 한시간전 예정이었던 SPACE X의 첫 유인우주선 발사시험은 악천후로 연기되었네요. 엄청 기대했는데 어쨌든 안전이 중요하죠!!! 30일에 재도전 한다고 합니다! 화이팅!!!!

 

아래 Youtube 영상은 홍용찬님께서 한국경제신문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책 구매추천 링크 입니다.

 

[이레미디어]실전 퀀트투자

COUPANG

www.coupang.com

아래는 다음에 읽으려는 "할수있다! 퀀트투자(강환국 著)"의 구매추천 링크 입니다. 궁금하신분은 먼저 읽어보세요 ^^

 

웅진북센 할수있다 퀀트투자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