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Coding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0일차] 모두를 위한 앱개발 입문

by 브래드(Brad) 2022. 2. 22.
이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100% 환급 챌린지 데일리 미션"을 기록한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출근을 했는데, 출근을 안 했습니다.

밤새 목이 좀 아파서 회사에 나가 코로나 신속항원검사를 해보았는데요. 음성이 나오긴 했지만 제가 그동안 겪었던 감기와는 좀 상태가 달라서 추이를 지켜보기 위해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서 감기약을 먹고 한참 잤는데도 크게 좋아지지도, 나빠지지도 않네요.

 

좀 불안하긴 하지만 덕분에 오늘은 여유 있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Todo앱의 widget을 이용하여 메인 페이지 디자인을 하고,

새로운 페이지를 작성하는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플러터의 경우 위젯을 사용해서 디자인을 하고 각 요소들을 클릭했을 때 어떤 반응을 던져줄지에 대해서도 위젯으로 처리를 합니다.

상태가 바뀌지 않는 텍스트나 박스 형태의 요소들은 그냥 배치하면 되는데, 변수 설계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게다가 Flutter 2.0부터는 Null Safety 라는 것이 적용되어, 기존에는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가 null 값을 가질 수도 있었지만(즉 아무값도 가지지 않을 수도 있었지만), Flutter 2.0 부터는 Nullable 변수는 별도 타입으로 지정해줘야 했는데, 바로 변수 타입 뒤에 "?"를 붙여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사실 이게 저처럼 초보에게는 매우 불편한 방식이었는데요, 함수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가 값이 지정이 되지 않으면 자꾸 오류가 나서 변수 선언 시에 값을 지정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다만 코딩을 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변수에 값이 지정되어 있지 않아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개선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의 시작 전에 flutter 1.x 버전으로 설정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저는 이사항을 찾아보고 이번에 따라 할 때는 별도 버전 변경 없이 진행해 보았습니다.

 

실습할 때마다 버전을 변경해주려니 불편하기도 하고 해서....ㅎㅎ

 

메인페이지 디자인을 해보았습니다.
클릭할때마다 변경되는 컬러를 리스트로 저장해보았습니다.

 

새로운 할일을 작성하는 페이지를 만들어보았어요.
오늘 실습한 최종 버전입니다. ㅎㅎ

최근 많은 분들이 자기 계발을 하시면서 온라인 강의를 이용하는 비율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자기 계발을 하던 분위기에서
코로나 때문일까요? 아니면 시간을 효율성 있게 사용하려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것일까요?
온라인을 통해 자기 계발을 많이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자기 계발 비용도 많이 저렴해진 듯합니다.

저도 최근에 온라인 교육을 많이 활용하는데요,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이기도 하지만
직장을 다니는 입장으로 시간을 정해두고 내기가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정해두고 낼 시간이 있다고 해도 대부분 새벽이나 밤늦게라서
적합한 학원도 없고요. (또 여긴 지방이라 배우고 싶은 게 다 있지도 않아요..ㅠㅠ)

온라인 자기 계발이 저렴하기도 하지만 그중에 가장 개꿀인 건
단연 패스트캠퍼스의 "100% 환급 챌린지"죠.
자기 계발의 동기부여도 되면서 성공하면 전액 환급이라니....
물론 실패해서 희생량이 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의지가 박약하면서도 사소한 거에 목숨 거는 저 같은 스타일에겐 딱인 프로그램인 듯합니다.

저는 그동안 "파이썬과 OpenCV", "글쓰기 및 출판하기", "C#과 유니티"의 과정을 환급 챌린지로 도전했고요.
그중 두 개 과정을 최종 환급받았습니다. 당연히 과정도 완수했다는 이야기죠!!
(유니티는 제가 데일리 미션 제출을 까먹는 바람에 놓쳤어요 ㅠㅠ)

이제는 거의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만 떴다 하면 무조건 들어갑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을 100% 알기 때문이죠.

이번에는 지난번처럼 놓치는 미션 없이 잘 수행해서 꼭 과정도 완수하고 환급도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아래 링크 들어가서 어떤 과정들이 환급 미션에 속하는지 가볍게 보시다 보면
도전 욕구가 생겨나실지도 몰라요!!!


관련링크: https://bit.ly/37BpXiC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패스트캠퍼스 #패캠챌린지 #직장인인강 #직장인자기계발 #패스트캠퍼스후기 #앱개발강의 #모두를위한앱개발입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