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Coding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컴퓨터비전인강} 100% 환급 챌린지 - 46일차

by 브래드(Brad) 2020. 12. 3.

OpenCV를 활용한 컴퓨터비전과 딥러닝

안녕하세요 

어느덧 마지막 챕터를 진입했습니다.

평소 학습을 하던 시간에 로그인이 안되어서 당황했는데,

서버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환급 미션은 하루 정도 유예해줄 줄 알았는데

얄짤없네요 ㅎㅎㅎ

어쩔 수 없이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시간이다 보니 좀 졸리긴 하네요 ㅋ

 

코딩 공부를 시작하게 된 배경을 다시 언급하자면,

인공지능이 앞으로 세상을 지배할 거라는데, 기계와 소통을 위해 코딩은 점점 필수 능력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파이썬으로 공부하면 쉽다는데, 왜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는 걸까요???

혼자 너튜브로 공부하려다 보니 두서없이 따라 하기만 하고, 정작 제가 하고 싶은 건 만들지 못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제가 더 노력하지 않아서겠지요.

저는 뭔가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야만 움직이는 DNA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투자를 하고 본전심리가 장치가 되어 어쩔 수 없이 실행하게 만드는 유료수강제도를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요새 같은 코로나 시대에는 학원에 가기도 그렇고, 사람마다 이해도나 기본 실력이 다르니 수준이나 진도를 제가 정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이 좋은 것 같습니다.

FastCampus의 교육들은 커리큘럼들도 잘 짜여 있고, 한번 결제하면 평생 소장이 가능하다고 해서 종종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미션 수행하면 수강료 환급해주는 과정이 생겨서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도전한 과정은 "OpenCV 를 활용한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인데요.

마침 제가 요새 회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지능형 CCTV 구축"과 관련된 것이어서,

관련 기술도 배울 겸 신청하게 되었어요

 

수강신청 후 환급 미션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약간 시간이 있어서 Chapter 1 은 쉬엄쉬엄 들어봤는데요.

FastCampus 강의들의 장점은 영상 1개당 강의시간이 길어도 25분을 넘기지 않고 대체로 10분 안팎이어서

수강에 큰 부담이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본인이 꾸준히 하느냐에 대한 것인데 평생 소장이니 의지가 다시 타오를 때 또 보면 되죠 뭐...ㅋ

 

오늘은 마지막 챕터 첫시간으로 DNN을 이용한 얼굴 검출과 YOLO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앞전에 Hass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얼굴을 검출해봤는데 

여러가지 케이스에서 검출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딥러닝을 이용하니 손으로 가리거나 옆을 바라보거나 하는 경우에도 잘 검출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DNN을 이용한 얼굴검출

 

그다음으로 YOLO 검출기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다양한 객체 검출을 높은 성능과 빠른 시간에 해내는 알고리즘이네요.

참고로 YOLO는 You Only Look Once의 약어입니다 ㅎ

아래 예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당히 작은 사이즈의 객체나 배경과 색깔이 비슷한 객체들도 잘 검출해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도 길지 않은 시간(CPU 의 경우 50ms 미만) 안에 구동하니 좋은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지난 마지막 강의부터는 그냥 부담없이 듣게 됩니다.

따라 하기도 어렵고 버전 문제도 있는 데다 학습시간도 많이 걸려서... 주저리주저리

 

일단은 개념적인 것만 대강 이해하고 전체를 마무리한 후에 다시 한번 들어봐야 할 것 같아서

가볍게 들어봤습니다.

 

황 박사님이 가르쳐주신 것들을 스스로 구현할 수 있다면 정말 대단한 능력이 될 것 같아요

특히 깃허브에 올라와있는 사전학습 모델들을 다운로드하여서 활용하는 것만 잘 익히면

아주 유용할 것 같네요.

 

그럼 오늘도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강의 링크: https://bit.ly/2DBM8d4

 

OpenCV를 활용한 컴퓨터비전과 딥러닝 올인원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황선규 박사에게 배우는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 고급 알고리즘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수십 가지의 실습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드세요.

www.fastcampus.co.kr

 

댓글